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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

장애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

by BluskyRedsunset 2025. 5. 18.

각종 복지 혜택, 세금 감면, 취업 지원 등 다양한 제도 이용 등 일상생활이나 행정 업무에서 종종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장애인증명서입니다. 바쁜 일상속에서 행정복지센터 방문하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  장애인증명서도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■장애인증명서란?

장애인증명서는 장애인 등록 사실을 증명해주는 공문서입니다.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경우에만 발급이 가능하며,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양식으로 제공됩니다. 해당 증명서는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장애인임을 증명할 때 필수적인 문서입니다.

■온라인 발급 방법

장애인 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은 정부24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, 발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  1단계: 정부24 홈페이지 접속
      포털 검색창에 ‘정부24’를 검색하거나 https://www.gov.kr 로 접속합니다.

 

   2단계: 로그인
   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, 민간인증서(카카오, PASS 등)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.

 

  3단계: 검색창에 ‘장애인증명서’ 입력
   검색 결과에서 ‘장애인증명서 발급(복지부)’ 항목을 선택합니다.

 

  4단계: 민원 신청 클릭
   '온라인 신청'을 누르고 필요한 정보를 확인한 후, 민원 신청을 완료합니다.

 

  5단계: PDF로 발급 및 출력
  처리가 완료되면 PDF 형태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, 바로 출력(프린트 연결필요)도 가능합니다.

 

■발급 시 주의사항

  •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발급이 불가능합니다.
  • 본인 외 가족이 대리 발급하려면, 위임장과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발급을 고려해야 합니다.
  • 일부 기관에서는 원본 제출을 요구하기도 하므로, 온라인 발급본이 인정되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■마무리

이렇게 장애인증명서를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  생각보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. 정부24를 통해 비대면으로 시간도 아끼고 안전하고 빠르게 서류를 준비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세요 :)